Fall in IT.

인터페이스란? 본문

프로그래밍언어/Java

인터페이스란?

D.Y 2016. 1. 31. 23:29

인터페이스(interface)


인터페이스는 일종의 추상클래스이다. 인터페이스는 추상클래스처럼 추상메서드를 갖지만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아서 추상클래스와 달리 몸통을 갖춘 

일반 메서드 또는 멤버변수를 구성원으로 가질수 없다. 오직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다.


인터페이스는 구현된 것은 아무 것도 없고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'기본 설계도' 라 할 수 있다.


  • 인터페이스 작성
   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       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;
        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(매개변수목록);
    }

  • 모든 멤버변수는 public static final 이어야 하며, 이를 생략 할 수 있다.
  •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 이어야 하며, 이를 생략 할 수 있다.

  • ex)
    interface CardService {
        int clover = 1;    // public static final int clover = 1;
        int diamond = 2; // public static final int diamond = 1;
        
        public String getCardKind();  // public abstract String getCardKind();
    }

인터페이스의 상속
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받을 수 있으며, 클래스와는 달리 다중상속, 즉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로부터 상속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.

ex)
interface Movable {
    void move(int x, int y);     //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는 기능
}

interface Attackable {
    void attack(Unit u);     //지정된 대상을 공격하는 기능
}

interface Fightable extends Movable, Attackable {

}


인터페이스 구현

ex) Fighter 클래스는 Fight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.
class Fighter implements Fightable {
    public void move(int x, int y);
    public void attack(Unit u);
}

상속과 구현을 동시에 할 수도 있다.


인터페이스의 장점
  1. 개발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.
  2. 표준화가 가능하다.
  3.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.
  4.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.






Comments